본문 바로가기
웹툰만화/완결웹툰만화 추천

[웹툰 추천] 아 지갑놓고나왔다

by 서기애 2017. 11. 8.
안녕하세요?^^ 오늘은 명작 웹툰 소개해 드릴게요! 이번 작품은 다음 웹툰 '아 지갑놓고나왔다'입니다. 이 웹툰은 <2017 오늘의 우리만화> 수상작입니다. 그만큼 명작이라는 말이겠죠?ㅎㅎ 그럼 시작합니다!

 

 

노루와 선희

 

 1. 웹툰 기본 정보

  • 웹툰 작가 : 미역의효능
  • 웹툰 연재사이트 : 다음 웹툰
  • 웹툰 연재 기간 : 2015.03.25~2017.06.07
  • 웹툰 장르 : 드라마, 영혼, 감동
  • 총 90화 완결 웹툰 (후기 포함이며,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단행본 소식 : 현재 6권까지 출간되었으며, 1-3권은 1부, 4-6권은 2부 내용입니다. 부 단위로 한번에 출간되었으므로 마지막 3부 내용도 세트로 한번에 출간될 것으로 보이네요.
 

 2. 웹툰 줄거리

     다음 웹툰에서는 아 지갑놓고나왔다를 '엄마와 딸, 죽음 이후 두 사람이 살아가는 이야기' 라고 한 줄로 소개를 해주었는데요. 전체적인 맥락에서는 저 소개 글이 맞긴 하지만, 이 웹툰을 저 한 줄 소개로 표현하기엔 역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교통사고로 죽은 아이 '노루'의 독백으로 시작됩니다. 아홉 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은 노루는 보통의 아홉살 꼬마와는 다릅니다. 제 상상으로는 아홉 살 꼬마가 죽었다면, 그리고 사후 세계가 존재한다면 엄마, 아빠를 찾으며 울기만 할 것 같은 느낌인데요. 노루는 놀이터에서 땅을 파고 있습니다. 지극히 어린 아이답지 않냐고요?
   자세히 들여다보니, 노루는 놀이터 흙 속에서 돈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죽었는 데 웬 돈을 줍고 있을까요? 바로 자신의 죽음으로 앓아누워 슬퍼하고만 있는 엄마의 생활을 걱정해서에요. 죽어서도 엄마 걱정 뿐인 노루가 바라는 미래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선희'. 노루의 엄마이자 아 지갑놓고나왔다의 모든 스토리를 잇는 중요 인물입니다. 선희는 19살 때 노루를 낳아 홀로 키웠습니다. 아이를 지우려고 하였으나 어쩌다보니 낳게 된 선희는 이내 딸 '노루'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자신의 자식이라서기보다는 사람의 얼굴로 보이는 유일한 사람이었기 때문인데요. 바로 선희는 모든 사람들의 얼굴이 '새'로 보이는 일종의 정신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왜 이런 환각을 보게 되었을까요? 이야기는 거슬러 올라가 선희의 어린 시절로 갑니다. 초등학교 3학년 어린 나이에 사촌오빠라고 하는 것들의 몹쓸 짓에 당한 선희는 그 일 이후 자신을 이상하게 바라보는 세상과 단절하게 됩니다. 심지어 부모마저 자신을 껄끄럽게 대하고, 부모님의 이혼까지 겪어 선희의 세계는 엉망진창이 됩니다. 그러다 노루를 낳게 되면서 둘만의 세계에 갇혀 세상과 단절된 채로 지내긴 했으나 행복을 누리고 있었는데요. 노루마저도 불의의 사고로 선희를 떠나게 됩니다. 유일하게 마음을 나누었던 노루를 잃은 선희는 점점 이상해져만 가게 되는데요. 과연 선희는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3. 웹툰 감상평

   음, 아 지갑놓고나왔다는 참 무거운 소재의 웹툰인데요. 그렇지만 역시 사람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아주 음울하지는 않았어요.  전혀 아이답지 못한 노루, 어린 시절에 갇혀 몸만 어른인 선희를 보면서 참 안타깝고 씁쓸했습니다. 노루도 그렇고, 선희도 그렇고 어린 시절에 정당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자랐기 때문에 세상과 단절될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한 회씩 보면 볼 수록 노루가 행복해졌으면...선희가 행복해졌으면...하고 그들의 행복만을 바라게 되더라고요. 그 행복을 찾기까지는 역시 쉽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과거에 대해 올바른 인식이 필요할 뿐더러, 행복한 미래에 대한 스스로의 의지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니까요. 다행히 노루와 선희 주변에는 좋은 사람들이 많았고, 모두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너무나도 지독하게 현실적인 이야기. 어디에서도  볼 수도 들을 수도 없는 피해자의 세계를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봐야할 명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우리 세상에서 여전히 어둠 속에 갇혀 있는 이야기들을 풀어내준 미역의효능 작가님께 감사 드립니다. :)

+ 현재(2017.11.07) 이 웹툰은 완결됐으나, 아직 유료화 전환 안됐습니다. 다음 웹툰에서 무료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D
+ 아 지갑놓고나왔다는  미역의효능 작가님의 데뷔작입니다. 



 

 

 


댓글